작명에관하여

성명학상 길흉(吉凶)의 주기(週期)

도우네임 2013. 11. 9. 16:31

∵ 길흉(吉凶)의 주기(週期)

 
길흉의 주기는 이름자의 획수 수리와 음양을 토대로 그 사람의 길운과 흉운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으로, 그 길흉의 주기는 3년주기설, 5년주기 설, 7년주기설, 9년 주기설 등 몇가지의 견해로 나뉘어지며, 그 중 가장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견해는 9년주기설이다. 즉 9년을 주기로 길과 흉 이 번갈아 반복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어떠한 이름이라 하더라도 길운과 흉운은 반복하기 마련이며, 연속해서 "吉吉吉, 또는 凶凶凶" 하는 식의 주기는 없다. 
 
이러한 주기가 정확히 맞는 경우도 있지만 그것이 반드시 맞는다고 볼 수는 없고 "대체로 그러한 흐름이다"라고만 참조하면 된다. 길흉의 주기를 알아보는 것은 단순히 그것을 알아보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길운과 흉운의 흐름을 미리 알아두고 그 흐름이 흉한 시기에는 그 기간을 슬기롭게 극복하도록 노력을 하고, 반대로 그 흐름이 길운일 때에는 이를 배가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 요망되며, 그러한 길운과 흉운을 잘 이용하고 관리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흉운의 주기이더라도 어떠한 자세로 임하느냐에 따라 오히려 이를 극복해내고 길한 생을 보낼 수 있는 것이다.
  
길흉의 주기를 파악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정격(貞格), 즉 이름의 모든 자의 획수를 더한 총획수를 먼저 파악하고, 그 총획수가 두자리인 경우 십자리의 획수와 일자리의 획수의 합을 구한다. 그 다음 이름자의 중간자, 즉 이름 첫글자의 획수의 음양에 따라 길흉의 판단기준이 달라진다. 즉 이름 첫글자의 음양이 陽인 경우, 정격의 수리가 陰이면 정격의 십자리와 일자리를 더한 수가 길운의 시작이고, 반대로 이름 첫글자의 음양이 陽인 경우, 정격의 수리도 陽이면 정격의 십자리와 일자리를 더한 수가 흉운의 시작이다. 그리고 이름 첫글자의 음양이 陰인 경우에는 반대로 생각하면 된다.
  
☞ 예) 김현수(金鉉洙)
 
(총획수) 8 + 13 + 10 ('수(洙)'자는 '원획주의'에 의해 10획이 된다) = "31"
(A) 총획수 "31"에서 십자리(3)와 일자리(1)의 합 = "4"(음)
(B) 이름 첫글자(鉉)의 음양 = "양" → (A)는 '음', (B)는 양이므로, 그 숫자에 해당하는 나이에서 길운이 시작된다.
→ 4세에 길운의 시작, 이후 9년주기로 길운과 흉운이 반복됨.
 
4세-12세:길(吉),
13세-21세:흉(凶),
22세-30세:길(吉),
31세-39세:흉(凶),
40세-48세:길(吉),
49세-57세:흉(凶),
58세-66세:길(吉),
67세-75세:흉(凶),
76세-84세:길(吉),
85세-93세:흉(凶)

 

출처 : 대승작명연구소